본문 바로가기
Soccer

근대 축구 전략의 변천사로 본 미래의 축구 전략 탐구_1

by 솬씨티 2020. 7. 14.

안녕하세요, 솬씨티입니다.
오늘부터 근대 축구 전략의 변천사를 통해서 미래의 축구 전략을 전망해보고자 하는 글을 연재하려고 합니다. 어릴적부터 프로 클럽 코치가 되거나 축구 산업에 종사하고 싶은 꿈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 그러다가 대학생 시절에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중앙 동아리의 코치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환상적인 추억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고마운 대학 친구들

축구 판도를 영원히 지배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전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축구 전략의 변천사를 통해 미래 축구 전략에 대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좀 길 수 있겠지만 축구 전략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 이제 시작합니다!


근대 축구 전략의 변천사로 본 미래의 축구 전략 탐구_1

 

 축구는 정해진 룰과 지역 안에서 상대팀과 승패를 가르는 매우 변화무쌍하고 흥미있는 경기이다. 2015년 현재 국제축구연맹 (Federation International de Football Association; FIFA) 가맹국이 200여개 이상 이르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단일 스포츠로서 올림픽을 능가하는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계급이나 인종을 초월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스포츠이다. 나아가 인류가 만들어낸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축구는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에 정적인 영향을 주며,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운동에 직접 참여하거나 관람하면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이다(김용만,1998). 

 현대 축구는 이전에 차고 달리는 단순한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전술적 변화와 수준높은 기술능력을 요구하는 게임형태로 끊임없이 발전해 오고 있다(김호곤, 배명호 2000). 특히 전술과 기술이 총체적으로 망라된 시스템은 월드컵을 통해 많은 발전과 변화를 거듭해 오면서 놀라울 만큼 빠르고 변화무쌍하게 진보되어오고 있다. 시스템이란, 시합을 할 때 선수들의 정확한 자리의 배치와 움직임에 대한 기본적인 대형과 선수 서로간에 약속의 개념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얼핏보면, 서로가 멋대로 플레이를 하면서 달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포지션이 없는 것 같이 보이나, 평소의 많은 훈련과 경험, 감독과의 대화를 통해 기본저긴 포메이션이 근본이 되어, 작전과 전략에 따라 선수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도자는 자기 팀 선수들의 능력과 구성, 상대팀의 능력과 구성, 시합 때의 컨디션(날씨, 그라운드 잔디의 상태, 시합의 중요성 등)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어떤 시스템을 이용하여 게임에 임할 것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축구 경기에 있어서 적절한 전술의 사용은 승리라는 궁극적인 목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축구 전술의 발전과정에서 지도자와 축구전략가들이 가장 크게 고민한 부분은 공격과 수비, 둘 중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상대팀의 공격력이 우세하면, 3-5-2의 시스템을 사용하여 미드필드에서 상대의 공격을 철저하게 봉쇄하는 작전을 사용하여야 할 것이며, 우리 팀의 공격력이 우세하면, 4-4-2의 시스템을 사용하여 공격과 수비의 균형을 이룬 공격스타일을 구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진정환, 2006) 또한 개인전술이 떨어지는 팀은 수비와 피지컬에 의지하고 치중하면서 역습과 조직력으로 맞서며, 개인전술과 부분전술이 뛰어난 팀은 공격에 많은 숫자를 포진시키는 포메이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같이 지도자는 자기가 맡은 팀을 지도하면서 선수들의 체력과 팀 전술, 전략 등에 관해 많은 연구와 분석을 한다. 특히 경기일정이 결정되면 자기팀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하여 상대팀에 대한 분석 또한 유기적으로 함으로써 실질적인 대비책을 강구하며, 경기장에서 조차도 다양한 전술과 포메이션을 생각하여 다양한 상황에 유연히 대처해야 한다. (이대택, 이동우, 윤성원, 이명천, 2007). 선수의 개인적 특성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부여, 상호간의 경쟁을 통해 다듬어진 선수들 중 최상의 진용을 짜는 용병술과 교체작전 등도 경기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축구의 전술이다(신문선, 2006).

 역대 월드컵의 우승팀들은 다양한 전술을 적절하고 완성도 높게 구사하여 왔다(조갑희, 2000). 그러나 최근까지의 한국 축구의 경기력은 지도자의 경험에 의존한 경향이 높았으며(신동성 등, 1997; Franks & Hughs, 1997), 이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기력 향상 요인에 대한 분석이 시급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곧 축구 지도자와 전략가들에게 축구의 전술에 대한 나름의 철학을 갖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다음 연재도 기대해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