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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IT Knowledge

Ad Monetization(온라인 광고 수익화) 2020년 상반기 최신 동향_5

by 솬씨티 2020. 7. 8.

Ad Monetization Article

 

 

 마지막으로 2020년 상반기 Ad Tech 산업의 동향 소식을 다섯 번째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광고시장의 확대 예상, 숏폼을 선호하는 Z세대, 온누리DMC의 크로스타겟 플랫폼, 모바일 헤드를 주목하는 카카오,네이버,NHN, 코로나19로 인한 PC & 모바일 시장의 동향, 모비온 업체의 광고 리포트 비즈니스 시작 등에 관한 소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중간 중간에 제 개인적인 의견을 ▶Opinion 란에 써놓았는데, 혹시 더 추가적인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각 타이틀을 그대로 검색해보시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 미국 광고시장 3분기에 '재시작'할 것으로 예상
▶ 주제 : 올 하반기부터 광고주들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침체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메시지, 전술 및 미디어 파트너를 사용할 계획이다.
▶ 중심 내용
(1) 광고주의 절반 이상이 연기된 라이브 프로그래밍에 광고를 할 계획이 있다.
(2) 이 중 75%는 오락, 라이프스타일, 게임 콘텐츠 등 '허용 가능한 대체물'에 주력할 것이다.



2. Z세대는 짧은 영상을 좋아한다…판 커지는 '숏폼' 시장
▶ 주제 : 숏폼의 원조격인 ‘틱톡’이 10대 이용자를 등에 업고 승승장구하자 국내외 콘텐츠업체(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등)들이 너나없이 뛰어들고 있다.
▶ 중심 내용
- 인숏폼의 제작과 유통에 눈독을 들이는 건 스마트폰 콘텐트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할 Z세대(10~20대)가 선호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Z세대는 이런 숏폼의 짧은 동영상을 더 선호한다네요. 바디프로필 촬영 직후 시원하게 쏘맥 원샷 영상!



 

3. 온누리DMC, 아파트 거주자 타기팅 광고 선보여… '크로스타겟' 플랫폼 앞세워
▶ 주제 :  온누리DMC 자사 플랫폼인 '크로스타겟'은 전국 아파트 거주자 타기팅이 가능해졌다.
▶ 중심 내용
- 크로스타겟은 전국 100만여개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와이파이(Wi-Fi) 신호패턴을 기반으로 500만여명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 데이터와 매장 방문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다.
- 여기에 전국 아파트 거주자 데이터까지 추가돼 더 고도화된 광고주·캠페인별 타기팅 광고 진행이 가능해졌다.



4. "모바일 헤드를 주목하라"…네이버·카카오·NHN 광고전쟁
▶ 주제 : 네이버와 카카오가 자체 플랫폼 헤드 지면을 활용한 온라인 광고 사업 착수하고 NHN은 광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광고 솔루션을 출시했다.
▶ 중심 내용
(1) 네이버 : 뉴스·연예·스포츠판에 배너형식 광고상품 싣는 `스마트 채널` 활용
(2) 카카오 : 카카오톡 `톡보드` 광고는 1분기 광고주만 5,400 여 곳으로 일 5억 매출 달성하였다.
(3) NHN : NHN의 결제, 데이터 분석, 광고사업의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맞춤 쿠폰 광고 사업



5. "PC는 게임, 모바일은 동영상"…코로나19에 매체 이용행태 분화
▶ 주제 : 최근 코로나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의 여파로 PC에선 게임이, 모바일 기기로는 동영상 이용 비중이 크게 늘었다.
▶ 중심 내용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부 활동이 자제되면서 고정형 매체인 PC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
-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후 더 자유로워진 시청 환경이 형성되며 기존에 심야 및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되었던 모바일 동영상 시청이 여타의 시간대로 분산되었다.
▶ Opinion : 앞으로 팬데믹 현상이 점차 잦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 흐름으로 동영상 이용자가 점차 증가될 것으로 보이는데, 동영상 광고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6. 모비온, 메신저 앱을 통한 광고 리포트 서비스 제공
▶ 주제 : 모비온에서는 자사 메신저 앱 서비스인 ‘캠프’를 통해 3,000여개 이상의 광고주에게 광고 현황과 효율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
▶ 중심 내용
- 캠프와 광고주센터 API를 연동하여 일간 리포트를 제공하며, 채팅기능을 이용해서 모비온 담당자와 소통 가능하다.
- 계정의 총 소진금액이 설정해 놓은 일 최대 소진금액에 도달하게 되면 알람을 받을 수 있는 ‘소진 알람’ 등 다양한 알림 서비스를 활용 가능


이제까지 2020년 온라인 광고 시장의 상반기 소식을 5연작으로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하반기 소식은 연말쯤되어야 정리해드릴 수 있겠네요.
다들 상반기 고생많으셨고, 수고한 분들은 저처럼 시원하게 쏘맥 한잔 하러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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