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솬씨티입니다.
오늘은 앱 수익화(App Monetization)의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시대가 들어서면서
엄청난 수의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었습니다.
결국 지금 세상을 쥐락펴락하는 것은
강력한 어플리케이션을 갖고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되었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등!
이 트렌드에 맞춰서
그렇다면 어플리케이션으로 어떻게 돈을 버는지!
돈을 벌려면 어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중요하게 봐야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KPI는,
바로 LTV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입니다.
한 User의 Lifetime로부터 앱 매출이 얼마나 나오느냐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식으로 나타내자면,
LTV = ARPA (Average Revenue Per Accout) / Customer Chrun Rate 가 되겠습니다.
여기서 Churn Rate란 유저 이탈율로써,
Retention Rate(재방문율) 과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즉, Churn Rate = 1 - Retention Rate로도
나타낼 수 있는 거죠.
두번째로 중요한 COA(Cost of Acquisition)입니다.
한 광고 캠페인 예산에서 User가 앱을 다운받아서 구매 전환까지 일어나기까지의 비용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예를 들어
Ad campaign cost 가 $10,000,
Downloaders 수는 50,000
Conversion to paid-subscription (acquisition) = 0.05%라고 한다면,
COA는,
= Ad Campaign cost ÷ ( # of Downloaders x Conversion to paid-subscription ) 이므로,
= $10,000 / (50,000 X 0.0005)
= $10,000 / 2.5
= $ 4,000 라 할 수 있는거죠.
세번째로 중요한 KPI는 Invalid or Valid Traffic 입니다.
앱 내의 같은 양의 Traffic이어도
Device Farm / Bot / SDK Spoofing / Click Spamming / Click Injection / Incentive Abuse 등으로 인해
Traffic 왜곡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Fraud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네번째로 중요한 KPI는 위에서 언급드린
Retention Rate(재방문율) 입니다.
식으로 나타내면,
Retention Rate = ((CE-CN/CS)) X 100 입니다.
참고로,
CE는 number of customers at the end of a period
CN은 number of new customers acquired during the period
CS는 number of customers at the start of a period
를 뜻합니다.
다섯번째로 중요한 KPI는 재방문율과 상충된 개념인
Churn Rate (이탈율)입니다.
이 또한 식으로 나타내면,
Churn Rate = (CL/(CS + CN)) X 100
* CL = number of custmers who left
* CS = number of customers at the start of a period
* CN = number of new customers acquired during the period 입니다.
그밖에도
Uninstalls, Downloads, Reach vs Impressions
Brand Awareness, App Open Rate (Sessions)
Session Length, Session Interval, Daily Active Users,
User Growth Rate, Average Revenue Per User 등의
중요한 KPI가 있습니다.
앱 수익화에 대한 KPI 설명은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다들 대박 앱 만드셔서 부자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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