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

비즈니스 모델 : 9 Building Blocks Canvas 파헤쳐보기

by 솬씨티 2020. 8. 23.

안녕하세요, 솬씨티입니다.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 기법 중 하나인 9 building Blocks of the Business Model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BM이라고 줄여서 많이 쓰는 Business Model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한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입니다.
보통 비즈니스 모델의 활용법은 
1) 신사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통의 도구로,
2) 사업 실행 전 사업의 시뮬레이션 도구로,
3) 사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변화 관리의 도구로 
활용되어지곤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9 building Blocks of the BM은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9 Building Blocks 기본 Canvas


① 고객 세그먼트(CS, Customer Segment_Who you help) : 조직은 하나 이상의 고객 세그먼트에 상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객 세그먼트를 파악하는데 쓰입니다.

② 가치 제안(VP, Value Propositions_How you help) : 조직은 고객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줌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특정 가치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 부분에서 기업은 상대적으로 '차별화 포인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채널(CH, Channels_How they know you & How you deliever) : 조직이 제공하는 가치는 커뮤니케이션, 물류, 세일즈 채널 등을 통해 고객에게 도달합니다. 즉 채널은 고객과의 만날 수 있는 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④ 고객 관계(CR, Customer Relationships_How you interact) : 고객과의 관계는 각각의 고객 세그먼트 별로 특징적으로 확립되고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푸시알람, 쿠폰, 뉴스레터 등이 있습니다.

⑤ 수익원(RS, Revenue Streams_What you get) : 조직은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성공적으로 제공했을 때 수익을 얻습니다. 참고로 광고 수익은 절대 주수입원이 될 수는 없습니다.

⑥ 핵심 자원(KR, Key Resources_What you are & What you have) : 앞의 다섯가지 block을 실현하려면 자산으로서 핵심 자원이 필요합니다. 인적자원, 기술자원, 지식 재산 등이 핵심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⑦ 핵심 활동(KA, Key Activities_What you do) : 앞의 다섯가지 block을 실현하려면 조직은 여러 유형의 핵심 활동(생산, 설계, 영업, 마케팅, 컨설팅 등)을 수행해야만 합니다.

⑧ 핵심 파트너십(KP, Key Partnerships_Who helps you) : 특정한 활동들은 외부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행하며(아웃소싱_온라인 쇼핑몰이 택배 업무를 택배 회사에 맡기는 경우)일부 자원 역시 조직 외부에서 얻습니다.

⑨ 비용 구조(CS, Cost Structre_What you give) : BM의 여러 요소를 수행할 때 드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인건비, 재료비, 수수료, 홍보비, 유통비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생산,유통 / 마케팅,판매 / 업무지원 관련한 이해 관계자들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생산,유통 관련 이해 관계자 : 원자재, 제조, 생산, 배송, 유통 등
(2) 마케팅 관련 이해 관계자 : 소셜 미디어, Sales, Promotion 등
(3) 업무 지원 관련 이해 관계자 : 고객관리, 인사 관리, 서버&네트워크 관리 등 

이번 교통데이터 활용 공모전에 제출한 9 building blocks canvas 입니다. 

이제까지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인 9 building blocks canvas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